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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해 4가지의 해석이 있다:

(1) 이스라엘 중심적 전천년설: 문자적으로 말세에 남은 이스라엘 민족 전체

(2) 말세에 남은 이스라엘 다수

John Murray the restoration of Israel to gospel favor and blessing and the correlative turning of Israel from unbelief to faith and repentance. all means the mass of Israel, large-scale return or conversion to Christ, but not all, two reservations necessary.

(3)John Calvin: all Israel includes all the elect including Jews and Gentiles. Gal 6.6 the Church=the Israel of God

(4) William Hendriksen: the total number of elect Jews, the sum of all Israel's "remnants".

 

롬 9-11장은 하나의 단위로서 문맥을 고려하여 롬 11장을 이해해야 한다. 9.6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아니하도다. 모든 이스라엘의 육체적 후손이 이스라엘이 아니라고 정의한다. 14절에서, 그러면 하나님이 불의하신가에서,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은 정당하다고 변호한다. 24절에서는 이 (영광과 긍휼의) 그릇이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공히 있다고 말하고, 27절에서는 이스라엘에서 오로지 남은 자만 구원받는다, 28절에서는 그 성취. 9.30-10.11 이스라엘의 실패 이유는 행위에 의지했기 때문. 10.12에서 구원에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이가 없음을 강조. 21절에는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게속 초청한다. 그리고 나서, 11.1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렸는지 질문하고,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11.5에서는 남은 자 (7절의 택한 자)가 있다. 11절 이하 시기의 과정을 거쳐 25-26 비밀, 즉 순서의 문제, 온 이스라엘이란 온 이스라엘의 택한 자를 의미한다. 즉, 롬 9-11장이 모두 선택과 구원의 주권적, 불차별적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에만 예외일 수 없으며, 이스라엘의 택한 자를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

 

1. 유대인과 이방인의 무차별 원칙

 

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 2: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롬 2: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롬 2:28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롬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롬 3: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뇨

롬 3:9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롬 3:29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롬 9:24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롬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고전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갈 3: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골 3:11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2. 유대인의 민족적 구원 문제: 롬 11장의 해석

(1) 하나님이 자기 백성(이스라엘 민족)을 버리지 않았다: 남은 자가 있다

롬 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롬 11: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송사하되

롬 11:3 주여 저희가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롬 11:4 저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뇨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롬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2) 유대인의 구원도 은혜와 선택에 의한다

롬 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롬 11:7 그런즉 어떠하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완악하여졌느니라

롬 11:8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롬 11:9 또 다윗이 가로되 저희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옵시고

롬 11:10 저희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3) 이스라엘과 이방인 구원의 관계: 접붙힘

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롬 11:12 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롬 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롬 11:14 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롬 11:15 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롬 11: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 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롬 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롬 11: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말라 자긍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롬 11: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함이라 하리니

롬 11:20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롬 11: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롬 11: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 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롬 11:23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 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롬 11: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4) 이스라엘 구원의 비밀

롬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 to. musth,rion tou/to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롬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kai. ou[tw pa/j VIsrah.l swqh,setai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후토스는 이와 같이, not 그 때에)

롬 11: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롬 11:28 복음으로 하면 저희가 너희를 인하여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라

롬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롬 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11: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5) 하나님의 지혜에 대한 찬양

롬 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롬 11: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롬 11:35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롬 11:30 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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